지난 글에서 메타버스란 무엇인지, 그리고 현재 메타버스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가에 대해서 글을 남겼다.
오늘은 앞으로 메타버스 전망에 대해서 글을 남기려고 한다.
메타버스 붐은 앞으로도 지속될까?
기본적으로 일시적 수준에 그칠 것 같아 보이진 않습니다. 앞으로 시장은 더욱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장 관점에서 메타버스는 앞으로 도 엄청난 성장이 있을 시장이라는 관점이 지배적 입니다. 지난 글에서도 말했듯이 게임이나, 가상현실과 연결되는 기술들이 대표적인 메타버스를 주도할 기술들 입니다. 사실 기술 발전에 따라서 이런 메타버스의 붐은 자연스러운 흐름일 수 있습니다.
2022년 메타버스는?
2022년에는 더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 입니다. 이런 의견의 근거는 빅테크 기업들이 관련제품과 서비스를 준비하는데에 있어 꽤나 진심이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메타, 구글, 애플이 있습니다.
- 메타
회사명을 페이스북에서 메타로 바꾼 것만 보아도 이 기업은 메타버스에 올인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 메타는 주가가 사상 최대치로 떨어지면서 위기를 맞이 하고 있지만, 아직 메타버스로 어떻게 반등의 기회를 만들지 모릅니다.
메타는 1월 말 베타버스를 위한 인공지능 슈퍼 컴퓨터 개발을 조기에 마무리 짓겠다고 선언했으며, 이는 곧 메타버스 인프라를 머지 않아 형성 하겠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이미 메타는 2021년 VR 시장의 75%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메타는 메타버스 소셜플랫폼인 "호라이즌 월드" 를 출시 했으며, 올해안에 프로젝트 캠브리아 라고 불리리는 VR헤드셋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 구글
구글은 2020년에 스마트 안경 개발사인 노스를 인수하면서 과거 구글 글래스의 실패을 교훈 삼아 다시 시장에 관심을 나타냈습니다. 그리고 현재 약 300명에 달하는 메타버스 인력이 구글에 근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아울러 구글은 별도 장치 없이도 메타버스로 진입할 수 있는 프로젝트 스타라인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 애플
애플도 현재 혼합현실 헤드셋을 출시할 계획에 있습니다. 대규모팀이 VR 헤드셋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애플이 VR 헤드셋을 출시할 경우 전체 시장에 큰 영향을 줄 것이라는 예측이 많습니다. 특히 콘텐츠와 서비스를 제품에 통합시키는 애플의 능력은 기기의 매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메타버스 는 이미 그 가치와 효용을 인정받기 시작하였고, 앞으로 메타버스 시장은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되지만, 아직까지 시작단계 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메타버스가 변할지 미지수이며, 100% 검증되었다고 하기에는 이릅니다. 기술적으로나, 정책적으로나 구현이 안될 수도 있고 구현을 못할 수도 있는 시장입니다. 앞으로 메타버스가 과연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바꿔나갈지 지켜봐야겠습니다.
'Work > Business (브랜드 & 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타트업의 시장 정의_ TAM, SAM, SOM 프레임워크 [시장 규모 추정 방법] (0) | 2022.07.18 |
---|---|
CX란 무엇인가? [고객 경험을 만족시켜라 ] (0) | 2022.04.20 |
로그데이터란? [#1 마케팅 용어 간단 설명 ] (0) | 2022.03.03 |
메타버스는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 [#2 마케팅 트렌드] (0) | 2022.03.02 |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마케팅 트렌드] (0) | 2022.0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