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Business

로그데이터란? [#1 마케팅 용어 간단 설명 ]

by 보라울 2022. 3. 3.

Contents

    로그데이터란?

    웹 또는 앱에서 사용자의 사용 및 행동 패턴 등의 모든 상황의 데이터를 뜻합니다. 사용자의 모든 행위와 이벤트 정보가 시간에 따라 남기는 데이터를 로그 데이터라고 합니다. 즉 사용자들의 사용 과정과 흐름을 상세히 파악할 수 있어 서비스를 개선하는데 매우 유용한 데이터입니다. 

    마케팅에서의 로그 데이터의 활용은?? 

    로그 데이터는 우리 웹사이트 또는 앱을 방문한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이며, 이 데이터들이 차곡차곡 쌓이게 된다. 그래서 이 데이터를 가지고 사용자들의 이용 행태라던지, 반응, 등의 상관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효율적인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로그 분석에서 사용되는 주요 지표는?? 

    1. 페이지 뷰, 방문, 방문자

    광고 집행이나, 이벤트에 따른 우리 사이트의 반응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이벤트나 캠페인이 얼마나 효과가 있으며, 체류시간은 어떻게 변했고, 어떤 활동들이 변했는지 등, 현재 자사의 서비스에 부족하거나, 잘하는 점을 파악하여, 효율적으로 개선을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데이터 지표 입니다. 

     

    2. 유입 경로 

    어떤 소스와 매체를 통해 우리 서비스에 들어오는지 파악하여, 가장 효율이 좋은 소스와 매체를 파악하여 광고비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채널별 효율, 유입률의 증감 등을 분석함으로써 마케팅 전략을 더 효율적으로 세울 수 있기 때문에 주요 사용되는 지표입니다. 

     

    3. 페이지 분석 

    페이지(콘텐츠) 분석은 고객들이 가장 많이 본 웹페이지, 특히 서브도메인과 같은 해당 페이지의 순 페이지뷰를 통해 핵심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의 사용자들이 어떤 콘텐츠를 좋아하고, 어떤 콘텐츠에 관심이 없는지를 파악하여, 고객이 좋아할만한 페이지를 구성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지표입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지표들이 있습니다. 사용자의 대한 데이터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다 중요한 지표들입니다. 그래서 로그를 수집하고 분석 및 활용하여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