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다시 떠오르는 네이버 블로그! 인기 있는 네이버 블로그

by 보라울 2022. 8. 9.

Contents

    다시  주목받고 있는 블로그! 

    블로그가 출시된 지 19년이 지났습니다. 하지만 최근 이곳에 MZ세대가 몰려들고 있습니다. 유튜브,틱톡의 시대에 어떻게 다시 주목을 받게 되었을까요?? 

     

    제2의 전성기를 맞은 블로그 

    블로그의 부활을 주도한 이들은 바로 MZ세대이다. 70% 이상 사용자들이 바로 MZ세대 였으면 이 중에서 약 44%가 z세대인걸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정보 공유의 목적이기 보다는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는 일기장으로 활용하는 젊은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실제 블로그 검색을 하게되면, 대학생 일상 블로그, 취준생일상 같은 글의 결과물들이 많이 보입니다. 

    일주일에 한번 이상 포스팅! 

    Z세대의 31%는 일주일에 1회 이상 게시물을 포스팅한다는 조사 결과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지난해 네이버 블로그의 발행된 콘텐츠의 수가 전년보다 50%가 늘어난 3억개의 포스팅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 숫자는 네이버 블로그 역대 최다 기록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오늘 일기 챌린지도 지난해 진행되었는데 이때 참여자의 대부분이 MZ세대였습니다. 현재 네이버 블로그는 오래된 플랫폼임에도 불구하고 30대이하의 사용자 비율이 총 65%나 차지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왜 인기가 있을까?? 

    기본적으로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외부활동의 제약이 생기면서 비대면 문화가 강해졌던 지난해 배경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야외 활동을 하지 못하자, 자신의 생각이나 일상을 블로그에 글로 남기는 것을 취미로 삼게 됐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그리고 지난 몇년 동안 인스타와 같은 소셜미디어에 대한 반작용, 피로감등으로 인해 블로그를 찾기 시작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인기의 시작점은 앞서 말한 현금성 포인트를 주는 오늘 일기 챌린지가 시작이었습니다. 2주라는 기간동안 매일 매일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면, 네이버 페이 포인트를 지급하는 이벤트였습니다. 어뷰징 이슈가 있긴 했지만, 이 기점을 젊은 세대들의 네이버 블로그 이용률이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주간일기 챌린지를 시작했는데 이 이벤트에 약 58만명의 사용자가  몰렸습니다. 

     

    블로그 #주간일기 챌린지

    한 주 한 글, 주간일기 루틴으로 블로그에서 갓생 살기를 제안합니다

    campaign.naver.com

     


    네이버 블로그는 여전히 강력한 매체 

    다양한 수익 창출이 가능하고, 우리나라 가장 큰 검색 엔진 네이버에서 정보를 검색했을때 주로 찾게되는 곳이 블로그입니다. 검색후 절반 이상이 블로그 정보를 선택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네이버 블로그는 젊은 세대들을 중심으로 다시 인기를 끌고 있기때문에 앞으로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블로그가 상업적,광고적 포스팅 위주의 플랫폼이라는 인식이 많이 있었는데 최근 젊은 세대들의 일상 공유와, 기록들을 통해 다양한 포스팅이 늘어나면서, 긍정적인 성장을 보일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