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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U(월간 활성자 수) 란 무엇인가요??

by 보라울 2022. 2.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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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 이번 달 우리 서비스 몇 명이나 방문했을까?"

    " 이번달 우리 서비스 순 사용자는 얼마나 될까? 지난달보다 늘었을까? 줄었을까?"

    " 이번달 서비스의 변화를 줬는데 사용자들의 반응은 어떨까?" 

    위와 같은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찾고 싶다면 MAU 지표를 참고하면 됩니다! 

    MAU(Monthly Active Users)는 1달 동안 활성 사용자의 수를 뜻합니다.

    즉, 한달 동안 우리의 웹사이트 또는, 앱 서비스 등을 몇 명이나 이용하고 있는지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활성 사용자란? (Active User) 

    MAU를 설명하기전에 먼저 활성 사용자(Active Users)에 대해서 간단히 알고 넘어가 보록 하겠습니다. 

    활성 사용자는 특정 기간 동안 앱을 사용한 사용자 수입니다. 조건 기간 동안 동일 사용자가 여러 번 사용하더라도 첫 실행 만을 파악하여 사용자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MAU 지표는 한  달 동안 동일 사용자가 여러 번 사용하더라도 첫 실행 만을 파악하여 월 간 사용자를 파악합니다. 

     

    MAU가 중요한 이유는?? 

    기본적으로 MAU는 비즈니스를 운영하면서 전반적인 성장 및 성과, 사용자의 움직임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KPI가 될 수 있습니다. MAU가 지난달 보다 더 높거나, 지난달만큼 유지가 된다면, 사용자들이 꾸준히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는 지표로 볼 수가 있는 것이고, 반대로 MAU가 낮아진다는 것은 우리 서비스의 이용 경험에 사용자들이 불만을 느끼고 이탈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듯 MAU는 사용자의 행동을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모든 서비스에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실제적인 기간이 긴 만큼 실제적인 유저의 활성화 정도를 디테일하게 파악하기는 어렵다는 단점이 있으며, 과대평가될 수도 있습니다. 

     

    MAU 데이터는  기타 다른 지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CAC(고객 획득 비용), CPA( 유저 획득비용)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렇듯 MAU 데이터를 바탕으로 향후 서비스 기획이나, 마케팅 전략을 더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고, 사용자들의 이탈을 방지하고, 서비스를 개선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는 지표입니다. 

    MAU 마케팅 용도 

    그리고 마케팅 측면에서 서비스 소개할 때, 주로 많이 보여지는 지표인데요, 다들 한 번은 보셨을 수도 있으셨다고 생각합니다. 1 달이라는 기간 동안의 수치이다 보니, 다른 지표보다 높은 숫자를 보여줍니다. 그렇다 보니 서비스가 얼마나 잘 나가고 있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이 사용하고 있는지 설명하는 데에 주로 인용됩니다. 

    MAU 기준으로 소개

    요약정리 

    • 한 달간 방문한 순 사용자 (한  달 동안 동일 사용자가 여러 번 사용하더라도 첫 실행 만을 파악하여 월 간 사용자를 파악)
    • 지표가 높다면 사용자 참여가 견고하다는 뜻 
    • 사용자의 활성화 정도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음 
    • 다른 기타 지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됨 
    • 비즈니스를 설명하는 데에 주로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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