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DAU란 무엇인가?
DAU(Daily Active Users)는 하루 동안 활성 사용자의 수를 뜻합니다.
순 방문자수를 카운트하기 때문에 동일한 사용자가 여러 번 방문을 하더라도 '1'로 카운트됩니다.
DAU를 통해서 사용자의 패턴을 확인하고, 단기적인 이벤트 등에 대한 사용자의 호응을 확인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DAU 역시 사용자를 이해하는 중요한 기본 관리 지표입니다. 특히 다운로드에 예민한 게임이나, 메신저 등의 앱에서 중요하게 다뤄지는 지표입니다.
- 하루 동안 방문한 순수 사용자 수를 집계
- 게임, 메신저 등 사용빈도가 높은 앱의 주요 지표로 활용됨
- 서버 부하를 비롯한 트래픽 관련 변동비 추정 및 최적화와 연관이 깊음
DAU를 더욱 의미있게 보기 위해서는?
DAU를 더욱 의미 있게 보기 위해서는 MAU(월간 활성 사용자)수와 비교를 해야 합니다. 두 지표의 비율을 Stickiness라고 부릅니다. 각각의 지표의 비율을 보면서, 한 달간의 사용자 중에서 재방문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앱의 재방문을 파악함으로써, 앱의 활성도, 의존도를 알 수 있습니다.
Stickiness 값이 클수록 재방문율이 높다는 것을 뜻합니다. 즉 이 비율이 높다는 것은 서비스의 활성도와 매력도가 있다는 표시입니다. 그만큼 사용자들이 이 앱을 좋아하고, 자주자주 방문을 한다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 지표가 낮다면, 앱에 대해서 사용자가 만족하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하겠습니다. 그래서 보통 이 비율이 20% 이상이면 어느 정도 인기를 얻고 있다고 말하고, 페이스북과 같은 빅 테크 기업은 50% 이상이기도 하여 정말 훌륭한 앱이라고 평가 되기도 합니다.
'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 [마케팅의 종류] (0) | 2022.03.09 |
---|---|
SEO의 종류! 블랙햇SEO 와 화이트햇 SEO란?? (0) | 2022.02.21 |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최적화란 무엇인가?? (0) | 2022.02.16 |
MAU(월간 활성자 수) 란 무엇인가요?? (0) | 2022.0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