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에 상위노출이 쉽지 않으시죠? 저도 그 기분 충분히 이해합니다.
저 역시 지금도 시행착오를 겪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간, 검색엔진 최적화(SEO)는 변화해가고 있습니다. 2024년에도 예외는 아니었지요, 많은 블로거와 기업들이 구글 알고리즘의 변화로 인해 머리를 싸매고 있죠 하지만 이런 변화는 우리가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SEO 전략의 핵심을 파악하고 적응하면, 더 많은 방문자와 높은 검색 순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을 끝까지 읽으시면, 앞으로의 SEO 전략을 더욱 효과적으로 세울 수 있을 것입니다
2024 SEO 전략의 핵심
예전부터 중요한 요소였지만, 2024년 구글 알고리즘의 변화는 사용자 경험을 최우선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핵심적인 업데이트 중 하나는 '페이지 경험'에 대한 점수입니다.
페이지의 로딩속도, 반응성, 시각적 안정성 등이 중요한 평가 요소로 작용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당연히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글인가?' 입니다.
즉 사용자가 들어왔을 때, 콘텐츠를 15초 이상 보면서 콘텐츠를 계속 소비하느냐? 를 봅니다.
그래서 지표를 본다면 이탈율을 봐야합니다. 우리가 상위노출을 하기 위해서는. 즉 이탈율을 낮추는게 중요합니다.
구글 알고리즘 업데이트는 1년동안에만 300~600회 정도 진행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치있는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집중을 해야하고 이는 곧 이탈율을 낮추는 지름길입니다.
또한, 구글은 모바일 최적화를 계속해서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제 곧 모바일에서의 사용자 경험이 데스크탑보다 중요해질지도 모르겠습니다.
이타율을 0%으로 만들기 위한 전략
이탈율(Bounce Rate)는 사용자가 페이지에 도착한 후 추가적인 액션 없이 곧바로 나가버리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탈율이 높다는 것은 사용자가 콘텐츠에 대해서 흥미를 느끼지 못했거나, 원하는 정보를 찾지 못해 바로 떠나는 것을 뜻합니다.
이를 최소화하고, 나아가 0%에 가까운 이탈율을 목표로 하는 것은 SEO 핵심 중 하나입니다.
1. 첫 5초를 사로잡아야 한다.
빠른 로딩속도는 필수입니다. 사용자가 페이지를 클릭한 후 로딩 시간이 길어지면 이탈율이 급격히 증가합니다.
페이지에 도착했을 때, 매력적인 글이 아니게 곧바로 이탈을 하게 됩니다. 사용자가 찾는 정보가 바로 보일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요한 정보 또는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글을 상단에 배치해 사용자의 관심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먼저 독자의 입장이 되어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첫 5초를 사로잡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아래와 같은 예시를 확인해보세요
갑작스러운 체중 증가로 고민하고 계신가요?
저도 그 기분을 충분히 이해합니다.
저 역시 한때 갑자기 늘어난 체중 때문에 옷이 맞지 않고 건강도 악화되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습니다.
그런데 제가 이 운동법과 식단을 통해 건강한 몸매로 되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기만 해도, 누구나 체중을 빠르고 건강하게 감량할 수 있습니다.
30일 동안 실천할 수 있는 운동법과 식단표를 상세히 담았습니다.
2. 콘텐츠의 가독성을 높여야 한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 구조를 설정안하고 막 글을 작성하시는 분들이 생가보다 많습니다.
긴 문장이나, 복잡한 설명보다는 짧고 명확한 문장으로 내용을 구성해야 합니다.
특히 소제목과 본문을 활용하여 시각적인 구분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HTML 구조를 보면 소제목의 종류가 H1 ~ H6까지 종류가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에는 H1~H3까지 있죠, 이 순서 또한 중요합니다. h1 다음에 h3가 오거나 하면 좋은 구조가 아닙니다.
h1(콘텐츠 제목) > h2 (소제목) > h3(소제목의 소제목) 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사진과 영상을 활용해서 글의 이해도를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모든 사진에는 대체텍스트를 입력해야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티스토리의 경우 톱니바퀴 모양을 보시면 이미지의 대체 텍스트를 입력하는 란이 있습니다. 여기에 그 이미지를 설명하는 내용을 입력하면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모바일 기기에서도 읽기 편하도록 구성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래의 예시처럼 구조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3. 링크 전략
외부링크와 내부링크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사용자에게 관련된 콘텐츠를 추천하거나, 흥미로운 주제의 글로 장녀스럽게 연결되는 내부 링크를 제공하면 사용자가 더 오래 머물게 할 수 있으며 더 좋은 페이지로 인식이 됩니다.
실제로 나무위키와 같은 사이트를 보더라도 내부링크가 곧곧의 위치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내부 링크 뿐만 아니라 신뢰도 있는 외부 링크를 걸어놓는다면 좋은 사이트로 판단하게 됩니다.
이렇듯 내부링크를 잘 활용하게 되면 사용자의 체류 시간을 증가시켜 더 좋은 사이트로 판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4. 클릭을 부르는 제목
CTR을 높이는 것 또한 상위노출의 핵심입니다.
클릭율도 높은데 이탈율이 낮다? 그러면 상위노출은 따놓은 당상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실제로 매력적인 제목을 만드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리뷰글이라면, "100만원 짜리는 정말 그 값어치를 할까? " , 100만원 키보드의 진실.... 이런식으로 반전을 주는 제목도 좋구요 아래 이미지처럼 클릭을 부르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이런 단어들을 많이 수집해보세요
수집하는 방법은 다른 제목들을 많이 보는 것인데요
티스토리 같은 경우 로그인을 하면 티스토리에서 인기있는 포스팅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런 곳의 제목들을 참고해도 좋고
네이버 포스트의 콘텐츠 상위 노출되고 있는 제목들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외에도 구글 SEO의 전략을 수십가지가 넘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설명드린 핵심 내용만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움이 되는 글을 작성한다면, 다른 SEO 전략을 몰라도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SEO 본질은 사용자에게 유익한 콘텐츠를 꾸준히 제공하는 것입니다.
수백가지가 되는 SEO 전략을 하나하나 외우기 보다는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꾸준히 쓰는 것이 사실 가장 중요합니다. 문제가 해결이 되는 글이라면, 자연스럽게 이탈율은 줄고 체류시간이 늘것이고 그것이 곧 상위노출이 됩니다.
모두가 꼼수가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꼼수가 없습니다. 꾸준히 도움이 되는 글을 쓰는 것이 핵심입니다.
SEO에 대해서 좀 더 궁금하신 분은 구글 SEO 공식 가이드를 보시면 더 많은 내용이 담겨져 있으니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꾸준함과 유익한 콘텐츠가 SEO 성공의 열쇠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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