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플 디퓨전이란 무엇인가?
스테이블 디퓨전은 요즘 각광 받는 AI 이미지 생성 기술 중 하나로, 이미지 처리 분야에서 선두분야를 달리고 있는 모델입니다. 딥러닝 기술의 일종으로 입력한 텍스트 또는 이미지를 기반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해 내는 모델입니다.
스테이블 디퓨전은 입력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미지를 점부터 세부사항을 점진적으로 개선하며, 최종적으로 고품질의 이미지를 생성하게 됩니다. 즉, 사용자가 원하는 어떤 이미지든 생성해낼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Chat GPT 에게 물어보았다
한번 Chat GPT에게 물어보도록 하겠습니다.
Stable Diffusion은 이미지 생성 및 편집을 위한 인공지능 모델입니다. Open AI의 GPT와 비슷하게 텍스트 설명을 기반으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기술은 특히 예술, 디자인, 광고 등에서 활용 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입력한 테스트에 따라 고품질의 이미지를 생성하거나, 기존 이미지를 변형하는데 사용합니다.
주요 특징 중 하나는 고해상도 이미지를 짧은 시간 안에 생성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Stable Diffusion(스테이블 디퓨전)은 그 특성상 창의적이고 상상력 넘치는 시각적 콘텐츠를 생성하는 데 매우 유용하며, 디지털 아트나 비주얼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있어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스테이블 디퓨전의 핵심
스테이블 디퓨전의 핵심은 확산 과정 (Diffusion Process)
스테이블 디퓨전은 특별한 유형의 확산 모델을 기반으로 합니다.
확산 과정은 이미지의 노이즈를 점진적으로 제거하면서 이미지를 생성하는 방식이라는 뜻입니다.
초기에는 거친 노이즈를 주고 이를 다시 역산하고, 디테일을 추가하고, 최종적으로는 우리가 원하는 고퀄리티의 세밀한 이미지가 완성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개념은 저처럼 개발자가 아닌 사람들에게는 너무 어렵고, 개인적인 생각에서는 구체적으로 알고 있지 않아도 될 것 같아서 이정도만 이야기 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스테이블 디퓨전을 활용하는 방법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스테이블 디퓨전
스테이블 디퓨전은 매우 높은 자유도 덕분에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쇼핑몰부터, 헤어숍, 게임, 굿즈 제작, 제품이미지 제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미지 제작을 통해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왜 사용해야할까?
스테이블 디퓨전을 활용한 마케팅은 단순 트렌드라서의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사실 스테이블 디퓨전뿐만 아니라 생성형 AI의 가치는 정말로 높습니다.
실제로 모델 섭외, 장소 섭외, 촬영 등의 번거로움 작업들을 하지 않아도 실제 모델이 촬영한 것 과 유사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으니 중소기업, 대기업, 스타트업 할 것 없이 모든 기업들에겐 비용적 절감과 시간을 훨씬 줄여주게 됩니다.
비용과 시간이 절감됨으로써, 더 많은 테스트와 시장이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되면서 더 많은 인사이트를 얻고 비즈니스 성장에 가속화를 시킬 수 있게 됩니다.
비용적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콘텐츠, 고객 맞춤형 경험 제공, 시장 경쟁력 강화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 들을 구사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 트렌드를 넘어서는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말씀을 드립니다.
1. 마케팅 및 광고
생성형 AI를 통한 이미지는 마케팅 및 광고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이미지 생성부터, 마케팅 캠페인에 필요한 고품질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례로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에 기반해 제작한 온라인 배너 광고를 ABL 생명은 작년 10월부터 광고 배너로 활용했습니다. 또한 교보라이프플래닛에서도 직원이 제작한 AI 광고모델을 공개하고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런것을 보았을 때, 단순 생성형 AI를 사용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마케팅적 효과를 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디자인 및 콘텐츠
또한 생성형 AI 이미지를 통해서 새로운 제품 디자인이나, 다양한 스타일과 색상을 실험하면서 테스트를 해볼 수 있고, 소셜미디어나, 유튜브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콘텐츠 디자인을 쉽고 빠르게 제작하여 콘텐츠의 매력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해외 사례로, AI도 만들 수 없는 버거라는 콘셉의 콘텐츠 마케팅이 인기를 끌었던 적도 있습니다.
말씀드리는 사례들이 스테이블 디퓨전의 사례는 아니지만, 이와 같은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은 같습니다.
3. 인스타,유튜브 릴스/쇼츠 콘텐츠 제작
이미지 뿐만 아니라 스테이블디퓨전을 통해서 영상, 애니메이션 또한 제작이 가능합니다. 요즘같이 영상과 숏폼이 대세일 때, 이 기술을 잘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고, 나만의 인플루언서를 제작해서 팬들을 모으는 사례도 요즘에는 많이 있습니다.
가상인플루언서 제작으로 실제로 한 달 1400만원을 번다는 아이타니 로페즈 사례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엄청나게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될 수 있는 것이 바로 생성형AI, 그리고 스테이블 디퓨전입니다.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스테이블 디퓨전을 광고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 배워서 이미지를 생성하거나, 아니면 제작 업체에 의뢰를 하던가 해야 합니다.
스테이블 디퓨전을 설치해야하고, 어떻게 해야 퀄리티 좋고, 실감나는 이미지를 뽑을지 학습이 필요합니다. 급하시다면 유튜브를 통해서 마음먹고 하면 하루만이라도 어느정도 기본 퀄리티를 가진 이미지를 뽑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성형 AI 이미지를 요즘에는 많이 생성하기 때문에 그저그런 이미지는 사실 구별이 됩니다. 좀더 실감나는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은 필수 입니다. 앞으로 이 블로그에 제가 학습하면서 배웠던 내용들은 차근차근 담아갈 예정입니다.
먼저 제품이미지나 모델 이미지가 급한 경우에는 의뢰를 해서 사용하되, 동시에 스테이블 디퓨전 또는 다른 생성형 AI 이미지를 배워서 비즈니스에 적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계속 진화하는 스테이블 디퓨전
스테이블 디퓨전의 종류
SD1.5 와 SDXL 1.0
대표적으로 2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SD1.5 출시 이후에 나온 것이 SDXL1.0 입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데요 간단하게 요약해서 설명해드리면
SD1.5가 아시아인을 더 잘 표현하고, 인물을 더 잘 표현합니다.
SDXL1.0은 서양인에 더 적합하고 사물을 더 잘 표현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딱 정해진 기준은 아니고, 스테이블 디퓨전의 체크포인트라는 개념이 있는데, 이 체크포인트에 따라서, 또 사용하는 로라 라던지, 다른 기능들에 있어서 다릅니다. 계속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테스트하면서 자신만의 생성 방법을 찾아 나가야 합니다.
스테이블 디퓨전 3의 등장
스테이블 버전에는 앞서말한 SD1.5 와 SDXL 1.0 이외의 한가지가 더있습니다. 바로 2024년 6월에 등장한 스테이블 디퓨전 3입니다. 기존의 버전에서는 사실 텍스트들을 명확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지만 스테이블디퓨전 3 버전에서는 텍스트 또한 매우 잘 인식하여
잘 나타냅니다. 즉 더욱 더 섬세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쉬운점이 있다면 그동안 무료 버전들과 다르게 스테이블 디퓨전3는 유료버전이라는 점이지만 앞으로 더욱 더 발전할 가능성을 기대하게 만듭니다. 다른 AI 툴들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것을 보더라도, 앞으로 더욱 빠른 시일 내에는 우리들의 의도를 더욱 정확하게 표현해줄 수 있는 AI 툴들이 빠르게 등장할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알쓸신잡(AI 정보,각종 정보) > 스마트한 AI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Stable Diffusion(스테이블 디퓨전) WebUI 설치방법 : 윈도우 OS (1) | 2024.09.09 |
---|---|
스테이블 디퓨전 초간단 설치방법 : 맥OS에서 설치하기 (1) | 2024.09.08 |
직장인들을 위한 Chat GPT4o 활용 : 시간관리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프롬프트 노하우 (4) | 2024.08.30 |
WWDC 2024 애플 핵심 요약 정리 : Chat GPT를 품은 시리 (0) | 2024.06.13 |
Chat GPT-4o 출시 : GPT-4o란? GPT-4와의 차이점 (0) | 2024.05.30 |